최종편집 : 2018-06-14 13:19  
교육/복지
   교육
   복지
   환경
 
Home > 교육/복지 > 복지
  2011-05-31 15:12:07 입력
[복지] 의정부성모병원, 소아응급센터 개소식 가져
김창수기자(toejong@hanmail.net)

 

우리 아이들만의 응급병원 ‘문열어‘


ⓒ 의정부성모병원 김영훈 병원장이 인사말을 하고있다.

ⓒ 보건복지부 공공보건정책관 전병률 국장이 축사를 하고있다.

 

ⓒ 테이프커팅

 

ⓒ 기념촬영

 

ⓒ 내빈들이 시설들을 둘러보고 있다.

 

 

ⓒ 소아응급센터

 

 

의정부성모병원이  31일 소아전문 의료시설과 장비를 갖추고  소아응급센터 개소식을 가졌다.

 

지난 4월 보건복지부 ‘차세대 소아전용 응급실 모델 구축사업’ 지원 대상기관으로 선정된 이후  이날 문을 연 소아응급센터는 365일 24시간 우리 아이들만을 위한 새로운 선진국형 소아응급실이며 24시간 소아청소년과 전문의가 상주하면서 우리 아이들에게 빠르고 질 높은 최상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한다.

 

이 날 개소식에서는 보건복지부 공공보건정책관 전병률 국장과 의정부 김동근 부시장을 비롯하여 경기도 제2청사 관계자 등 내외빈 100여명이 참석해  테이프 커팅식과 축복식을 갖고 새롭게 단장한 소아전용 응급센터를 둘러보았다.

 

소아전용 응급센터는 단순히 보건복지부의 차세대 소아전용 응급센터 선정에 만족하지 않고, 약 12억 5천만원의 예산을 투입하여 성인 응급실 환자와 분리되도록 응급센터 전체를 리모델링 했다.


소아환자의 동선단축을 위해  응급실 입구와 근접한 곳에 소아응급센터를 배치하면서도 성인과 소아의 출입구를 분리하였고  소아용 인공호흡기, 환자감시장치, 초음파, 내시경 등의 소아전용 의료장비를 새로 구비했다.


수유실, 예진실, 격리실, 관찰병동 등 소아 친화적 진료환경을 구축하고  소아청소년과 전문의와 전담 간호사도 증원 배치하였으며  응급실 Triage구역에서 환자를 분류하여 중증 소아진료실과 경증 소아진료실로 분리하여 진료할 수 있도록 Process 를 개선하고 신속한 진료 및 입원결정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시스템도 개편하였다.


또 소아전용 응급센터의 내부 또한 소아중심의 인테리어로 제작하여 편안한 환경과 파스텔 색상으로 장식하고, 환아들의 불안감을 해소하기 위하여 월 아트(Wall-Art)등으로 제작하였다.

 

기존의 성인/소아 합동 응급센터에서 성인환자와의 응급실 공유로 감염에 취약한 소아환자의 2차 감염을 예방할 수 있고  경미한 증상 중심의 소아환자들의 지나친 내원으로 발생하는 응급실 과밀화를 억제할 수 있는 등  국내에서는 몇 개 뿐인 선진국형 소아응급 시스템이다.

 

의정부성모병원 김영훈 병원장은  “이번 소아전용 응급센터 운영에 따라  경기북부지역 소아진료환경의 개선뿐만 아니라  중증도 분류에 따른 빠른 진료로 응급실 체류 시간을 단축하고  24시간 소아청소년과 전문의의 질 높은 진료서비스로 치료효과를 높일 수 있게 됐다"며  " 경기북부 권역응급의료센터로서의 질적 기능향상과 더불어  지역사회 응급의료의 질을 높일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김창수기자(toejong@hanmail.net)
김창수기자 다른기사 보기
TOP
 
 
 

포토뉴스
대한노인회 의정부시지회, 노영일 지…
경기북부종합뉴스
김동근 경기도 신임 부지사 “살기 좋…
이만조 기자
양주시, 한국생활개선양주시연합회 회…
의정부시의회 임호석 의원, 의정부농…
연천군, 제23대 정의돌 부군수 취임식…
포토뉴스
의정부시 왕부대찌개식당 어르신 식사…
경기북부종합뉴스
천주교 의정부교구 교정사목위원회, …
김창수기자
양주시무한돌봄행복센터, ‘행복한 오…
동두천시 불현동, 또 다시 나타난 얼…
경민대 산학협력단 양주시무한돌봄행…
이윤구의농심
꿀꿀이 죽과 부대찌게
ⓒ 농시미 이윤구 선생 6.25동족상잔의 대변란을 …
의학칼럼
의정부성모병원, 김진우 교수 “봄이…
추운겨울이 지나가고 따뜻한 봄이 왔다.환절기에는 …
포토뉴스
<기고>안전보건공단 경기북부지사 신…
고용노동부와 안전보건공단에서는 50인 미만 소규모 …
의
학부모 설명회
경기북부종합뉴스, 경기도 의정부시 용민로 7번길 17, 607호 , 등록번호: 경기 아 51830
발행/편집인: 김영현, 제보및 광고문의:031-827-8112, 팩스:031-855-9981, E-mail: gbnews1@hanmail.net
이메일무단수집거부 경기북부종합뉴스에 개재되는 제휴기사및 칼럼등 일부내용은 본지 편집방향과 다를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