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17-11-12 16:42  
오피니언
   칼럼/사설/기고
   취재수첩
 
Home > 오피니언 > 칼럼/사설/기고
  2016-09-29 09:53:56 입력
[칼럼/사설/기고] <기고>원방희 안전보건공단 경기북부지사 서비스안전부장
서비스업종 안전보건교육 대상 확대
경기북부종합뉴스(gbnews1@hanmail.net)

고용노동부는 『산업안전보건법 시행령』을 개정하여 2016년 8월 18일부터 서비스업의 산업재해 예방을 위해, 상시근로자 5인 이상 50인 미만 도매업과 숙박 및 음식업을 운영하는 사업주에게 당해 근로자에 대한 안전.보건교육 실시의무를 확대하였으며, 이를 지키지 않을 경우 500만원 이하(교육대상 근로자 1명당 3~15만원) 과태료를 부과할 수 있도록 하였다.

그동안 50인 미만 해당 사업장은 법 적용대상에서 제외되어 근로자 안전보건교육 실시 의무가 없었으나, 이는 최근 서비스업의 산업재해 비중이 증가(’00년 18.9% → ’15년 33%)하는 추세에 있고 그 중 50인 미만 도매업과 숙박 및 음식업에서는 최근 3년간 서비스업 평균재해율(0.39%)보다 훨씬 높게 나타나고 있어 마련한 조치이다.

동 교육제도를 조기에 정착시키고 사업주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기존 교육시간에서 1/2만 교육을 실시할 수 있도록 규정하였으며,

그 교육신간을 살펴보면, 정기교육으로 사무직, 비사무직은 각각 매분기 1.5시간과 3시간 이상을 실시하여야 하며, 관리감독자는 연간 8시간 이상을 실시하여야 한다.

그리고 채용 시 교육은 4시간 이상, 작업내용 변경 시 교육은 1시간 이상, 특별교육은 8시간 이상을 실시하여야 하며, 교육 실시한 그 결과를 확인할 수 있는 증빙자료(교육일지 등)를 사업장에 비치하여야 한다.

공단에 입사하여 지금까지 25년 건설분야에서만 업무를 해 왔고 그 분위기에 익숙해 있다가, 금년 초 처음으로 서비스분야의 산업재해예방 업무를 담당하게 되어 도매업과 숙박 및 음식업 등 사업장을 방문하게 되었다.

소규모 사업장에서는 산업안전보건법 상 사업주의 의무사항을 대부분 인지하지 못하고 있었고 사전에 방문 안내공문을 발송 후 관련내용의 설명과 재해예방자료 보급을 위해 방문하겠다고 통화를 하면 수화기 너머에서 느껴지는 거부감이 1990년대 초반 건설현장 방문 시 느꼈던 안전보건의 향기를 새삼 느끼게 한다.

우리나라가 고도의 성장발전을 해 오면서 이제는 국민 1인당 국민소득이 3만 달러를 넘나들고 G20 정상회의에 참여하는 국가의 국민으로 살아가고 있으며 오늘날 모든 사업장에서 일하는 근로자도 자동차를 운전하는 운전자도 안전모, 안전대 착용 및 안전수칙 준수를 당연하게 지켜나가고 있다.

그러나, 새로운 제도가 도입되게 되면 그 시작은 부담스럽고 힘든 것이지만 시행과정에서 일어나는 시행착오 또한 수반 될 수 있다.

이 또한 우리지역의 안전문화 정착을 위해서 다져야 할 과정으로 받아들이고 사업주와 근로자, 재해예방 관련 분야별 전문가 들이 관심을 가지고 안전보건교육을 성실히 실행하여 나간다면 우리 지역의 서비스업 안전의식의 초석을 마련하게 되어 도매업과 숙박 및 음식업에서의 재해 증가추세도 분명히 꺽여지리라 믿는다.

경기북부종합뉴스(gbnews1@hanmail.net)
경기북부종합뉴스 다른기사 보기
TOP
 
 
 

포토뉴스
김동근 경기도 신임 부지사 “살기 좋…
이만조 기자
양주시, 한국생활개선양주시연합회 회…
경기북부종합뉴스
의정부시의회 임호석 의원, 의정부농…
연천군, 제23대 정의돌 부군수 취임식…
동두천시, 고재학 신임 부시장 취임
포토뉴스
의정부시 왕부대찌개식당 어르신 식사…
경기북부종합뉴스
천주교 의정부교구 교정사목위원회, …
김창수기자
양주시무한돌봄행복센터, ‘행복한 오…
동두천시 불현동, 또 다시 나타난 얼…
경민대 산학협력단 양주시무한돌봄행…
이윤구의농심
꿀꿀이 죽과 부대찌게
ⓒ 농시미 이윤구 선생 6.25동족상잔의 대변란을 …
의학칼럼
의정부성모병원 위장관 외과 송교영 …
‘계절의 여왕’ 봄이 시작되는 3월, 각종 제철 음식…
포토뉴스
<기고>정재종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 …
亡牛補牢(망우보뢰)’ 의 뜻을 아십니까? 소 잃고 외…
의
학부모 설명회
경기북부종합뉴스, 경기도 의정부시 호원로 256, 104-301, 등록번호: 경기아50123, 신문등록일: 2010년 08월 05일
발행/편집인: , 제보및 광고문의:070-8724-2636, 팩스:031-855-9981, E-mail: gbnews1@hanmail.net
이메일무단수집거부 경기북부종합뉴스에 개재되는 제휴기사및 칼럼등 일부내용은 본지 편집방향과 다를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