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18-02-09 15:50  
교육/복지
   교육
   복지
   환경
 
Home > 교육/복지 > 교육
  2018-01-31 14:45:56 입력
[교육] 의정부 신한대학교, 탈분단경계문화연구원 학술회의 개최
2월 12일 국내외 석학 14명 참석, 국민국가의 열망과 분리의 현실 주제로 토론
김영현 기자(gbnews1@hanmail.net)


의정부 신한대학교(총장 김병옥)경계연구를 통해 남북의 화해협력과 평화공존 체제를 모색해온 신한대 탈분단경계문화연구원(원장 최완규 석좌교수)이 오는 212일 오후 1시부터 6시까지 서울 종로구 소격동 아트선재센터에서 국민국가의 열망과 분리의 현실을 주제로 학술회의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지난 2015년 경계문제를 중심으로 새로운 통일 패러다임을 추구하기 위해 출범한 연구원이 학술회의를 개최하는 것은 세 차례의 국제학술대회를 포함해 이번이 4번째이다.

국내외 석학 14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리는 이번 학술회의는 한반도를 세계에서 유일한 분단국가로 보는 통념에서 벗어나, 아시아로 시야를 넓혀 국민국가를 수립하려는 열망과 분리하려는 반작용이 맞서온 역사와 현실을 토론한다는 점에서 관련 학계의 관심을 모으고 있다.

학술회의에는 지난해 12월 학술교류협력을 맺은 멜버른대 아시아연구소가 연구협력기관으로 참여하고 아트선재센터와 한겨레신문사가 후원한다.

이번 학술회의는 식민지배, 냉전, 탈냉전이라는 공통적 경험을 가진 아시아 여러 지역에서 역사적으로 형성된 국민국가 통합과 분리의 움직임을 살펴봄으로써 한반도 분단의 의미를 비교 정치적으로 성찰하고 국경, 시민권, 주권, 민족과 같은 국민국가의 여러 문제를 행위자의 관점에서 재해석함으로써 지정학적 관점에서 벗어나 주체적인 시각으로 재해석을 시도하게 된다.

탈분단경계문화연구원은 세계 각국의 대학과 연구소와 연구교류협약을 체결하는 등 연구의 지평을 넓히고 있다.

연구원이 연구협약을 맺은 곳은 영국 캠브리지대학교, 몽골.중앙아시아연구원, 아일랜드 트리니티칼리지 평화학대학원, 일본 홋카이도대학교 경계연구소, 일본 와세다대학교 한국학연구소, 국립대만대학교 중국연구소, 멜버른대 아시아연구소 등이다.

김영현 기자(gbnews1@hanmail.net)
김영현 기자 다른기사 보기
TOP
 
 
 

포토뉴스
김동근 경기도 신임 부지사 “살기 좋…
이만조 기자
양주시, 한국생활개선양주시연합회 회…
경기북부종합뉴스
의정부시의회 임호석 의원, 의정부농…
연천군, 제23대 정의돌 부군수 취임식…
동두천시, 고재학 신임 부시장 취임
포토뉴스
의정부시 왕부대찌개식당 어르신 식사…
경기북부종합뉴스
천주교 의정부교구 교정사목위원회, …
김창수기자
양주시무한돌봄행복센터, ‘행복한 오…
동두천시 불현동, 또 다시 나타난 얼…
경민대 산학협력단 양주시무한돌봄행…
이윤구의농심
꿀꿀이 죽과 부대찌게
ⓒ 농시미 이윤구 선생 6.25동족상잔의 대변란을 …
의학칼럼
의정부성모병원 위장관 외과 송교영 …
‘계절의 여왕’ 봄이 시작되는 3월, 각종 제철 음식…
포토뉴스
<기고>안전보건공단 경기북부지사 신…
고용노동부와 안전보건공단에서는 50인 미만 소규모 …
의
학부모 설명회
경기북부종합뉴스, 경기도 의정부시 호원로 256, 104-301, 등록번호: 경기아50123, 신문등록일: 2010년 08월 05일
발행/편집인: , 제보및 광고문의:070-8724-2636, 팩스:031-855-9981, E-mail: gbnews1@hanmail.net
이메일무단수집거부 경기북부종합뉴스에 개재되는 제휴기사및 칼럼등 일부내용은 본지 편집방향과 다를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