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18-01-10 03:02  
오피니언
   칼럼/사설/기고
   취재수첩
 
Home > 오피니언 > 칼럼/사설/기고
  2018-01-09 14:52:42 입력
[칼럼/사설/기고] 개띠 해에 3견(見), 고쳐야할 3가지 견해와 자세
<칼럼>조수기 의정부문화원장
경기북부종합뉴스(gbnews1@hanmail.net)



 

올해는 무술년(戊戌年) 개띠해로 60년 만에 맞이하는 황금개띠해로 개의 용맹성과 충직성, 그리고 영리함으로 사람과 함께 사는 애완동물 중에서 반려동물 이라고 할 정도로 사람들을 돕고 다양한 분야에서 사람을 대신하여 중요한 역할도 하고 있다.

화재나 지진이 일어난 곳의 매몰된 현장에서 인명구조 보조역할도 하고, 공항에서 여행객의 짐 검사에 참여해서 마약밀수 가방을 찾아내기도 하며, 군견으로 군부대에 배속되어 적군의 매복 침투나 지뢰 매설등을 탐지 하기도 하고, 맹인이나 장애인의 돌봄 및 도우미 역할과 눈썰매견, 사냥견, 질병탐지등 정말 어떤 경우는 못된 인간보다 훨씬 나은 반려자로 보조사의 몫을 다해 인간의 사랑을 받고 있다.

그러나 오늘은 개띠 해를 맞아 같은 한글 발음 견()으로 고쳐야할 3가지의 견해와 자세를 버려야 한다고 제언하고 싶다.

첫째는 타인에 대한 편견(偏見)이다.

편견의 사전적 의미는 공정하지 못하고 한쪽으로 치우친 생각이란 뜻으로 나는 옳은데 상대방은 그르다 같은 고정관념을 갖고 갈등과 분열을 조장하여 화합을 저해하는 요소가 되고 있다.

국민들은 특히 정치집단에서 편견이 심하여 나라를 멸망시킨 역사적 교훈도 알고 있다.

조선말기 사색당파의 심한 갈등과 분열은 선의의 경쟁이 아니라 상대방을 모함하고 음해하여 파멸 시키고 종래는 자신도 그 업보가 독이 되어 부관참시까지 당하는 사화(士禍)들을 보았다.

도산 안창호 선생은 정치의 편견과 내부갈등으로 나라를 일제에 강점당한 조국을 향해 우리는 상대방을 속이고 편견으로 싸워 분열로 나라가 약해져서 국권을 빼앗긴 민족이 됐다.”고 탄식했다.

둘째는 선입견(先入見)을 버리자.

어떤 대상에 대하여 이미 마음속으로 고정관념을 갖고 있는 것을 고쳐야 한다.

농부는 순박하다. 여자는 약하다. 치과의사는 거짓말쟁이다. 등 선입견은 보거나 들은것에 고정되어 상대방을 믿지 않는 것이다.

중국의 진시왕과 그 정부가 국민들로부터 신뢰를 상실하여 위기에 처하자 왕은 국민신뢰를 회복하기 위하여 동쪽문에 대나무장대 100개를 준비해 놓고 누구든지 이장대를 서쪽문으로 옮기는 백성에게는 백냥을 주겠다고 방을 붙였지만 진시왕은 믿을 수 없는 군주라는 선입견을 갖은 백성들은 왕을 믿지 않았고 신뢰를 상실한 나라는 결국 망하고 말았다.

셋째는 참견(參見)을 삼가자.

남에 일에 끼어들어 쓸데없이 아는체 하거나 이래라 저래라 하는 언사와 행위이다.

특히 나이 많은 노인들의 경우가 비일비재 하고 참견 말라는 말로 남의 제사에 가서 감 놔라 배 놔라 하지 말란옛말이 있고, 요즈음 말로는 너나 잘 하세요가 유행하고 있다.

올해 무술년에는 우리가 불의와 부정은 개처럼 용맹하게 물리치고 자신에게는 양심이 명하는 대로 정직하며 옳은일에는 의리와 신뢰를 갖고 타인에 대한 편견과 선입견, 그리고 참견은 버리고 이해와 용서 그리고 감사로 더불어 살아가는 지구촌의 일원이 됩시다.

2018. 01

의정부문화원장 조 수 기

2018-01-09 14:52:42 수정 경기북부종합뉴스(gbnews1@hanmail.net)
경기북부종합뉴스 다른기사 보기
TOP
 
 
 

포토뉴스
김동근 경기도 신임 부지사 “살기 좋…
이만조 기자
양주시, 한국생활개선양주시연합회 회…
경기북부종합뉴스
의정부시의회 임호석 의원, 의정부농…
연천군, 제23대 정의돌 부군수 취임식…
동두천시, 고재학 신임 부시장 취임
포토뉴스
의정부시 왕부대찌개식당 어르신 식사…
경기북부종합뉴스
천주교 의정부교구 교정사목위원회, …
김창수기자
양주시무한돌봄행복센터, ‘행복한 오…
동두천시 불현동, 또 다시 나타난 얼…
경민대 산학협력단 양주시무한돌봄행…
이윤구의농심
꿀꿀이 죽과 부대찌게
ⓒ 농시미 이윤구 선생 6.25동족상잔의 대변란을 …
의학칼럼
의정부성모병원 위장관 외과 송교영 …
‘계절의 여왕’ 봄이 시작되는 3월, 각종 제철 음식…
포토뉴스
개띠 해에 3견(見), 고쳐야할 3가지 …
올해는 무술년(戊戌年) 개띠해로 60년 만에 맞이하는…
의
학부모 설명회
경기북부종합뉴스, 경기도 의정부시 호원로 256, 104-301, 등록번호: 경기아50123, 신문등록일: 2010년 08월 05일
발행/편집인: , 제보및 광고문의:070-8724-2636, 팩스:031-855-9981, E-mail: gbnews1@hanmail.net
이메일무단수집거부 경기북부종합뉴스에 개재되는 제휴기사및 칼럼등 일부내용은 본지 편집방향과 다를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