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18-06-14 13:19  
오피니언
   칼럼/사설/기고
   취재수첩
 
Home > 오피니언 > 칼럼/사설/기고
  2018-02-02 13:04:52 입력
[칼럼/사설/기고] <기고>안전보건공단 경기북부지사 신용남 직업건강부장
고혈압, 당뇨, 허리 아픈 근로자 근로자건강센터로 오세요
경기북부종합뉴스(gbnews1@hanmail.net)




고용노동부와 안전보건공단에서는 50인 미만 소규모 사업장의 보건관리를 지원하기 위하여 전국 42개 지역에 근로자건강센터와 분소를 설치하여 운영하고 있다.

50인 미만 소규모사업장은 산업안전보건법상 보건관리자 선임의무가 없어 사업장 보건관리가 잘 이루어지지 않아 근로자 보건관리가 취약한 게 사실이다.

이에 따라 정부에서는 사각지대에 놓여 있는 소규모사업장 근로자의 보건관리를 위해 국가차원의 지원이 필요하다고 판단하고 전국 주요산업단지에 근로자건강센터와 분소를 운영하고 있다.

근로자건강센터란 직업환경의학전문의(의사), (산업)간호사, 산업위생관리기사, 운동처방사, 심리상담사 등 직업건강전문가들이 상주하여 직업병.근골격계질환.기타 업무상질병 등에 대한 건강상담(사후관리지도)과 작업환경관리 지도, 안전보건교육 등을 지원하는 곳을 말한다.

물론 국가예산으로 운영되고 있는 만큼 사업장과 근로자에게 제공되는 서비스는 모두 무료다.

우리 지역에도 20161115일 양주검준단지에 근로자건강센터를, 2017년도 628일 남양주 진관산업단지에 분소를 각각 개소하여 철원군을 포함한 경기북부지역 8개시 2개군 사업장 및 근로자를 대상으로 전문건강상담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직업병 등 근로자 건강상담이 필요한 근로자, 화학물질 취급 등 작업환경(작업관리) 상담이 필요한 근로자, 요통 등 근골격질환예방관리 상담이 필요한 근로자, 직무스트레스 예방관리가 필요한 근로자, 금연.절주.영양프로그램 등 생활 개선에 관심 있는 근로자 등이 주요 지원대상이며 근로자건강센터를 방문하여 신청하면 원하는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운영시간은 오전 9시부터 저녁 9시까지이며 주로 근로자건강센터 내방고객을 대상으로 맞춤형 서비스가 지원되나 사업장에 찾아가는 서비스도 병행하고 있다.

안전보건공단 경기북부지사와 경기북부근로자건강센터에서는 2018년도 역점사업으로 업무상질병사망을 예방하기 위해 특수건강진단 실시 결과 요관찰자 및 유소견자가 많은 사업장을 대상으로 건강수준별(요관찰자, 유소견자 등) 건강상담과 분야별 맞춤형 상담을 실시할 예정이다.

본 사업에 관심 있는 사업장과 근로자는 많은 참여 있길 바라며 기타 자세한 사항은 안전보건공단 경기북부지사 직업건강부(담당자 김형곤 과장 031-828-1935)나 경기북부 근로자건강센터(정용휘 팀장 031-858-9031)로 문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경기북부종합뉴스(gbnews1@hanmail.net)
경기북부종합뉴스 다른기사 보기
TOP
 
 
 

포토뉴스
대한노인회 의정부시지회, 노영일 지…
경기북부종합뉴스
김동근 경기도 신임 부지사 “살기 좋…
이만조 기자
양주시, 한국생활개선양주시연합회 회…
의정부시의회 임호석 의원, 의정부농…
연천군, 제23대 정의돌 부군수 취임식…
포토뉴스
의정부시 왕부대찌개식당 어르신 식사…
경기북부종합뉴스
천주교 의정부교구 교정사목위원회, …
김창수기자
양주시무한돌봄행복센터, ‘행복한 오…
동두천시 불현동, 또 다시 나타난 얼…
경민대 산학협력단 양주시무한돌봄행…
이윤구의농심
꿀꿀이 죽과 부대찌게
ⓒ 농시미 이윤구 선생 6.25동족상잔의 대변란을 …
의학칼럼
의정부성모병원, 김진우 교수 “봄이…
추운겨울이 지나가고 따뜻한 봄이 왔다.환절기에는 …
포토뉴스
<기고>안전보건공단 경기북부지사 신…
고용노동부와 안전보건공단에서는 50인 미만 소규모 …
의
학부모 설명회
경기북부종합뉴스, 경기도 의정부시 용민로 7번길 17, 607호 , 등록번호: 경기 아 51830
발행/편집인: 김영현, 제보및 광고문의:031-827-8112, 팩스:031-855-9981, E-mail: gbnews1@hanmail.net
이메일무단수집거부 경기북부종합뉴스에 개재되는 제휴기사및 칼럼등 일부내용은 본지 편집방향과 다를수 있습니다.